컨텐츠 바로 가기

스토리

희망돋보기

[희망돋보기] 스타트업 네트워킹 ‘월간 Find: 6월’ 신한금융그룹 투자 어벤저스와 함께한 스타트업 투자썰 & 노하우

등록일
2021.07.02
조회수
3287
 

 

 

 

지난 6/17 목요일 밤, 『신한 스퀘어브릿지 서울』에서 스타트업 네트워킹 월간 Find:가 진행되었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의 투자 어벤저스 4인을 만나 스타트업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그날의 인사이트를 공개할게요!

 

 

#신한은 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가?

 
 
 
 
- 대기업 중심의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을 통한 성장 기대감 하락
- 새로운 기업의 탄생과 그 기업이 만들어내는 고용 창출, 성장의 중요성 상승!
 
신한은행 투자금융부 이창희 수석
“대한민국을 이끌어가는 대기업의 시작도 모두 스타트업이었습니다. 지금은 비록 규모가 작더라고 큰 꿈을 가지십시오!”
 
 
#차원이 다른 초기 스타트업 투자 
 
 
 
 
- 초기 투자 대상은 시리즈 A 이하 3년 미만의 스타트업
- 현재 전체 펀드 규모의 50%의 비중을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 중!
- IPO 주선, 자문 업무, 토탈 금융 솔루션 등 신한금융그룹의 다양한 협력 포인트 제공을 위해 노력
 
신한캐피탈 벤처투자부 이동환 부장
“초기 투자를 시작으로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해 팔로업 투자까지 잘 이어가는 것이 가장 큰 희망입니다”
 
 
#우리의 자본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
 
 
 
 
- 사회적기업, 소셜벤처와 같이 사회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기업과 스타트업을 위한 펀드와 지원!
- 취약계층에게 금전적인 지원이 아닌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통해 그들을 고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의 기존 인식 개선! 
 
신한대체투자운용 기업투자팀 남우진 이사
“자본이 투입되면 업계에 다양성이 확보되고 그로 인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회사가 스케일업 되면 더 많은 비즈니스 모델들이 선순환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 이것이 바로 우리의 기대 목표입니다”
 
 
#스타트업 투자 전략
 
 
 
 
- 30여 개의 펀드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 운용사의 스타트업 맞춤형 투자 전략 지원
- 주요 관심 분야는 4차 산업력명 기반 기술, 빅데이터 AI, 글로벌 서비스 혁신 모바일 플랫폼, 언택트 라이프스타일 등 
 
 
신한벤처투자 VC본부 현종윤 상무
“성장 가능성 높은 초기 스타트업, 현재 산업 내 1,2위를 다투는 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유니콘으로 성장지원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생각지도 못한 협업 기회가 생기는 이곳!”
“막연한 희망을 주는 내용이 아닌 솔직한 해답을 나누는 시간!”
 
인사이트 브리핑 이후 모두가 함께하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는데요. 투자사와 스타트업 간의 열띤 투자 토론이 펼쳐졌답니다. 
월간 Find: 7월에는 “창업가의 멘탈”을 주제로 인사이트를 나눌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월간 Find: 7월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