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돋보기] 신한 스퀘어브릿지 스타트업 용어 모음 ZIP #투자용어
- 등록일
- 2021.10.27
- 조회수
- 4759
신한금융희망재단에서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것, 알고 계시죠? 이 소식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여기, '스타트업 용어 모음집'을 주목하세요! 스타트업 육성·지원 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필수 단어들을 알려드립니다!
그 첫 번째 시간! '스타트업'하면 빠질 수 없는 키워드가 있죠? 바로 '투자'입니다. 이를 잘 알려면 또는 핏한 투자를 받으려면, 이 과정에서 오가는 단어를 이해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스타트업 대표들이 나누는 대화를 엿들어 보고, 그 속에 숨은 스타트업 투자 용어들을 알아보시죠.
김 대표는 ‘인큐베이션’ 투자를 받았고, 이 대표는 ‘액셀러레이터’를 찾고 있는데요. 인큐베이션과 액셀러레이터의 뜻은 무엇일까요?
김 대표가 받은 인큐베이션은 주로 비영리 목적으로, 스타트업이 자생할 수 있을 때까지 투자금을 지원하는 일련의 과정인데요. 주로 초기 스타트업들이 이 투자를 받고 있습니다.
이 대표가 찾고 있는 액셀러레이터는 성장 가속화라는 목표 아래, 자본을 투자하고 지분을 받는 투자 과정을 말하는데요. 자리를 잡아 성공적인 사업을 펼치고 있고, 나아가 신규 시장 개척, 신규 사업 등을 물색하는 스타트업이 이 투자를 받죠.
또 다른 투자 용어는 '시리즈'입니다. 이것은 스타트업의 투자 단계를 뜻하는 것으로, A부터 C까지 총 3 단계로 구분 하는데요. 스타트업들은 이 단계에 맞추어 투자 유치를 준비합니다. 각 단계별 의미를 알아볼까요?
시리즈 A는 제품, 서비스의 프로토타입 개발부터 시장 공략 직전까지의 초기 스타트업 투자 단계로, 투자비는 주로 제품 서비스 출시, 고객 피드백 모니터링, 마케팅에 사용됩니다.
시리즈 B는 인지도, 고객 확보가 가능하여 비즈니스 확장이 필요한 스타트업의 투자 단계인데요. 적극적인 마케팅과 신규 비즈니스 기회 개발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시리즈 C는 신시장 진출, 신제품 개발 등 사업의 확장 시기에 있는 스타트업 투자 단계로, 회사를 가능한 신속하고 성공적으로 확장하는 데 집중한답니다.
스타트업 투자 용어, 어렵지 않죠? 신한금융희망재단은 『신한 스퀘어브릿지』는 글로벌 K-유니콘을 꿈꾸는 스타트업들의 성장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며, 다음 스타트업 용어!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