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 가기

스토리

희망돋보기

[희망돋보기] 반갑습니다, NEW 히어로! 『신한 스퀘어브릿지』 2023 멤버십 킥오프 OT ‘HERO DAY: THE BEGINNING’

등록일
2023.04.11
조회수
872

 



지난 3월 28일, 서울 을지로에 『신한 스퀘어브릿지』의 새로운 가족들이 모였습니다. 2023년도 멤버십 킥오프 오리엔테이션 ‘HERO DAY : THE BEGINNING’이 열린 것인데요. 올해 프로그램의 시작을 알리는 첫 행사인만큼 현장의 열기는 새롭고, 뜨겁고, 또 대단했습니다. 뉴 히어로들과의 첫만남, 지금 공개합니다.







 



『신한 스퀘어브릿지』 2023년 스타트업 참여 프로그램


서울 ▶ 신한 인큐베이션 10기

인천 ▶ 2023 인큐베이션 / 액셀러레이팅 / 글로벌 멤버십

대구 ▶ ESG 인큐베이션 2기

대전 ▶ 액셀러레이팅 2기

 

서울·인천·대구·대전 총 4개 지역, 6개 프로그램, 91개 스타트업이 만났습니다. 모집 프로그램이 다양해서일까요? 바이오, ESG 등 다채로운 기술 분야, 가치창출 스타트업이 자리해주었고요. 그리고 프로그램 기간동안 스타트업에게 많은 조언과 도움을 줄 전문가 코치진도 함께했습니다. 이들은 서로를 축하하고 또 자신들을 소개하며 행사의 시작을 기다렸지요.



『신한 스퀘어브릿지』에 온 걸 환영해!




 


이런 날, 환영사가 빠질 수 없죠. 신한금융지주 고석헌 부사장님이 무대 위에 올라 『신한 스퀘어브릿지』와 함께 성장해나갈 모두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여러분의 금년 1년, 내년, 그 후년이 더 기대됩니다. 『신한 스퀘어브릿지』의 지원이 가치있도록, 여기 모인 스타트업 91개 사 모두가 큰 성장을 하시길 바랍니다.







이어진 순서는 『신한 스퀘어브릿지』 자기소개 시간! 이 자랑타임(?)은 『신한 스퀘어브릿지』 HQ(headquarter) 멤버 신한은행 사회공헌부 현종화 과장이 채웠는데요. 『신한 스퀘어브릿지』는 신한금융그룹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으로 국내외 7개 지역에 거점을 두고, 현재까지 479개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NEW 히어로를 포함하여 570개 스타트업과 함께하게 되었네요 :)




 


여기서 잠깐! 스크린에 띄워진 ‘1377사’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정답은 『신한 스퀘어브릿지』 2023년 스타트업 모집에 지원한 총 지원팀(자) 수! 해를 거듭할수록 지원서가 쏟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자리를 빌려 『신한 스퀘어브릿지』와 성장을 바라는, 유니콘을 꿈꾸는 모두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그리고 15:1의 역대급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멤버사 여러분, 다시 한번 축하하고 환영합니다. (이들 모두는 비즈니스모델과 성장 가능성에 대한 공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사업 소개 중간에는 반가운 얼굴도 등장했습니다. 

『신한 스퀘어브릿지』와 함께 오픈이노베이션을 진행한 LG전자, KT그룹 관계자와 『신한 스퀘어브릿지』 ESG 1호 펀드 조성 및 운용사인 신한벤처투자, 그리고 신한자산운용까지, 축하 인사가 이어졌고요. 뿐만 아니라 『신한 스퀘어브릿지』 프로그램의 지원 아래 큰 성장을 이룬 선배 스타트업도 진심 어린 환영사를 전했습니다. 스타트업의 오늘과 내일을 깊이 공감하는 이들의 응원이기에 더 큰 울림이 전해졌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신한은 금융사니까 다를 수 밖에!

  


 


『신한 스퀘어브릿지』 멤버사를 위한 지원 혜택 안내와 인사이트 강연도 이어졌습니다.


가장 먼저, 신한벤처투자 김승현 이사가 단상에 올랐습니다. 그녀는 ‘『신한 스퀘어브릿지』 ESG 전용펀드’ 대표 펀드 매니저로, 멤버십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유망한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 및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날은 멤버사 특전 중 하나인 ‘『신한 스퀘어브릿지』 ESG 전용펀드’에 대해 설명하며 이 자리에 함께한 신규 멤버사 모두를 해당 펀드의 투자 대상으로 검토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스타트업이라면 ‘자본’에 대한 고민을 놓을 수 없는 법! 이 이슈에 대한 인사이트는 신한은행 PRM마케팅부 김태균 팀장이 전했습니다. ‘스타트업의 자금 운용’이라는 주제로 기업 성장에 맞는 자금 조달 방식과 금융 상품의 종류 그리고 스타트업이 알아야 할 팁까지 유익한 정보를 가득 펼쳤답니다.


  

 


 


이어서 해외 진출을 꿈꾸는 스타트업을 위한 소식도 접할 수 있었는데요. 신한은행 외환투자사업부 홍서진 프로가 ’글로벌 진출 전략’을 주제로 해외 기업과의 M&A, 스타트업의 아웃바운드 등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기업 아마존의 ‘스타트업 단계별 맞춤 지원 프로그램’도 엿볼 수 있었는데요. AWS 이경희 매니저가 기술 개발 코칭부터 기업문화에 대한 솔루션까지 알차게 안내해 주었답니다.


 



마지막 순서로 신한금융희망재단 선석근 팀장이 스타트업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내용을 전했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이 스타트업 지원을 포함한 각종 사회공헌활동을 화폐가치로 정량화하는 이유, 그리고 스타트업의 사회적가치 추구 필요성 등을 이야기하며 『신한 스퀘어브릿지』의 목표와 방향성을 알렸습니다.


『신한 스퀘어브릿지』는 멤버사 모두가 각자의 목표에 한발짝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협력사와 협업하여 물심양면 지원할 예정이랍니다.




스타트업 네트워킹 절대 함께해!

 

 



이곳은 2023년도 멤버십 킥오프 오리엔테이션 ‘HERO DAY : THE BEGINNING’ 2부의 현장입니다. 분위기를 전환하고, 또 새로운 공간을 소개하고자 자리를 옮겨서 진행되었는데요. 1부에서 함께한 관계사, 선배 스타트업, 동문 스타트업, 코치진 모두가 만나, 더 깊고 진솔한, 유익한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는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 꾸며졌답니다. 24개 스탠딩 테이블을 돌며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는 타임! 참여자 전원에게 유의미한 시간이지 않았을까요?




 

 

 


 


 

 

테이블 토크는 창업스토리, 스타트업의 운영 고민 등 스타트업 모두가 공감하며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는 주제로 약 1시간 가량 진행되었습니다. 앞서 말한 24개 스탠딩 테이블을 돌고 또 돌며 열띤 토론, 유쾌한 토크가 이어진 듯 보였는데요. 그야말로 이곳에 모인 모두가 서로를 통해 깨닫고 발견하는 시간이었답니다.

 


91개 중 한 곳으로 선정되어서 영광이고요, 훌륭한 스타트업 대표님들과 한 자리에 있게 되어 기쁩니다.  『신한 스퀘어브릿지』와 함께 미래 식량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스타트업이 되고 싶습니다.

- 『신한 스퀘어브릿지 대구』 ESG 인큐베이션 2기, 바이루트


지금까지 스타트업을 운영하며 어려운 점이 많았는데 여기 계신 동문 스타트업분들께 혜안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활동이 많이 기대됩니다.

- 『신한 스퀘어브릿지 대전』 액셀러레이팅 2기, 모바휠


성장을 함께 할 동료를 만날 수 있어서 뜻깊었습니다. 미국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 2023 글로벌 멤버십 프로그램과 함께하며 꼭 이루고 싶습니다.

-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 2023 글로벌, 스패너



앞으로도 『신한 스퀘어브릿지』는 대한민국 스타트업이 유니콘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발판 마련에 함께하겠습니다. 『신한 스퀘어브릿지』 2023년 멤버사들의 성장을 응원합니다.